안녕하세요, 피해구제도우미 입니다.
비상장 주식 한진해운을 공모가보다 저렴하게 주겠다고 하여 구매를 했는데 사기를 당한 것 같다는 문의내용이 접수되었습니다.
우선 자료부터 확인 하시고 내용 공유 드리겠습니다.
피해자에게 매매계약서를 전달하는 카톡 발췌본
허위 주식매매계약서
실제 피해자 문의 내역
사기 사이트 홈페이지 화면 내역
이 사이트는 또 언제 IP를 폐쇄하고 메인구성 화면을 바꿀 지 모릅니다.
[피해상황]
위 피해 문의자의 경우, 익명의 영업자 통해서 특정 회사 소속이라며 한진그룹 자회사 한진해운에 대한 물량을 공모가 보다 저렴하게 드릴 수 있다는 식으로 유인을 당했습니다.
이후 안내받은 앱과 사이트 통해서 실제 수익이 발생을 했고, 증권계좌로 물량이 실제 입고 되기도 하였습니다.
가짜 명함이지만 정말 소속이 한진 그룹에서 사용하는 명함이였고 매매계약서 또한 위장하여 작성 후 계약 완료까지 체결을 시키는 편입니다.
수익이 났다한들 입고받은 물량이 정말 현금화가 되는 구조라면 익명의 사람들에게 왜 유인을 하면서 금전유도를 할까요?
그것도 맞춤형 법인계좌가 아닌 처음 보는 법인 또는 개인 계좌로?
단순하게 생각 해보시면 파악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이런 불투명한 거래는 당장에 안내받은 기업측 기관에 문의 및 금감원에 문의만 해보셔도 충분히 사기성인지 파악은 가능합니다.
수많은 바람을 불어넣는 입김에 휘둘리지 마시고 사기성 내용인걸 확정 지으시고 강경 대응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현재는 연락두절인 상태고 영업자의 권유로 잃은 피해는 막대한 상황입니다.
[판단결과]
위 피해문의자의 경우는 한진해운은 곧 상장예정이고 공모가보다 저렴하게 주겠다고 하여 매수를 하였으나, 실제로 한진해운은 상장절차를 위한 상장예비심사조차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따라서 실제 상장준비를 하지 않았으므로 피해문의자가 구매한 한진해운은 사기 비상장주식으로 판명되었습니다.
비상장주식 사기건의 경우, 영업사원이 피해자에게 비상장주식을 매수시킴으로써 피해자가 투자한 금액의 25~40% 가량을 수수료로 수취합니다. 예를들어 A이라는 비상장주식을 텔레마케터나 주식리딩업체를 통해서 1,000만원 어치 투자를 하였다면 영업사원이 200만원 가량을 수수료로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영업사원들이 기를쓰고 매수를 하라고 권유합니다. 보통은 공모가가 5만원 정도 하는데 특별히 3만원 가량 매수하게 해주겠다고 하면서 매수를 유도한 후, 매수를 하게되면 1+1 무상증자가 있다는 식으로 추가피해를 유도하기 때문에 동일한 방식으로 사기피해가 확대된 것으로 보여졌습니다.
[구제가능성 및 구제안내 방안]
비상장주식 사기피해의 경우, 2022년까지는 저희 피해구제도우미에 서도 반환사례가 없었습니다. 이유는 비상장주식 사기피해를 인지하더라도 주식을 판매한 영업자와 투자금을 입금받은 통장주만 고소하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023년 4월 이후부터 저희 피해구제도우미 에서도 구제절차를 진행하며 해당 비상장주식 회사가 영업자에게 자사의 비상장주식을 판매하는 댓가로 사기피해금의 일정 수수료율을 지급하기로 한 정황증거를 확보하면서, 형사고소 시에 해당 비상장주식 회사도 같이 수사선상에 올림으로써 당시 "라온즈" 라는 종목의 장외주식 사기피해에 대해서 형사고소를 취하하는 조건으로 비상장주식 피해금 반환이 이루어졌습니다.
따라서 이 피해건의 경우도 해당 회사를 수사선상에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형사고소 후 고소취하를 조건으로 한 사기피해금 반환합의를 끌어내는 것이 어느정도 가능하다고 할 것입니다.
다만 금전 사기뿐 아니라 어떤 사기든 구제건수가 많아도 100% 장담하는 경우는 절대 할 수 없으니 장담하는 곳이 있다면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매수한 비상장주식 회사 자체를 바로 수사선상에 바로 올리는 것은 피해자가 혼자 가능한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비상장주식 사기피해의 경우는 제휴 한 법률사무소 측에서 구제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고 될만한 자료들인 사기피해 반환 사례의 경우는 저희 피해구제 도우미 카페내에 "구제 및 반환완료" 게시판에 보시면 리딩비, 코인사기, 비상장주식사기 사기피해에 대한 형사고소 및 민사소송 진행 후 반환과정에 대한 내용이 공유되어 있습니다.
피해구제도우미 카페
댓글 영역